당신만 모르는 코로나 백신뉴스 (8/17)


연휴 즐겁게 보내셨나요?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 4차유행은 아직 ‘정점이 아니다’ 라는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확진자가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번져서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코로나 백신과 관련된 사고 뉴스들도 연일 많이 나오고 있고 걱정도 고민도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8월 17일 ‘당신만 모르는 코로나 백신뉴스’ 시작하겠습니다.

.

당신만 모르는 코로나 백신뉴스 (8/17)

코로나 확진자 현황 (8/16 0시 기준)

8월 16일 0시 기준 확진자는 전국 1,556명으로 일요일 확진자 발생 숫자로는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도시의 확진자로는 서울에서 364명, 경기에서 396명, 인천 110명으로 수도권에서 약 800명정도가 발생했으며 부산 127명, 제주 65명 등 비수도권에서도 확진자가 상당히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지역별 발생 현황

지역명을 클릭하시면 지역별 코로나 발생 세부현황으로 이동합니다.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
울산시 √세종시 √경기도 √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
경상남도 √제주도 √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 신청 홈페이지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은 비대면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는 홈페이지 신청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홈페이지 이용이 쉽지 않은 상황에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은 아니고 전화 예약도 할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 10부제에서는 대리예약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고, 공식홈페이지와 사전예약 꿀팁도 참고해 보세요


공식홈페이지


사전예약 꿀팁

지역별 코로나19 백신 전화예약 운영현황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
울산시 √세종시 √경기도 √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
경상남도 √제주도 √

60세~74세 미접종자 예약 (~8/18)

백신 예방접종 초기에 걱정이 크거나 사정이 있어서 접종을 못했거나 사정이 있었던 분들은 8월 중 추가접종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주변에 알려주세요). 원래 예약을 했다가 못맞은 사람들만 추가기회를 주려고 했었지만, 60~74세 미접종자들은 모두가 접종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게되며, 8월 18일(수) 18시까지 예약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보건소에서만 접종 가능했었는데 위탁의료기관에서도 접종이 가능하게 바뀌었으니 참고하셔서 백신 사전예약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관련 QnA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관련 QnA를 참고하세요.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관련 QnA
주민등록번호상 생년월일이 82년 7월 13일인 경우, 언제 예약할 수 있나요?
10부제 기간 중에 예약을 했는데, 시간을 바꿀 수 있나요?
10부제 예약기간 중 가장 마지막 날인 8월 18일 예약 대상자입니다. 마지막 순서라 불이익은 없나요?
10부제 예약기간에 예약을 못했다면, 언제까지 예약을 완료하여야 하나요?
백신접종 예약할 때 휴대전화, 컴퓨터, 태블릿 등 다양한 단말기를 이용해서 동시 접속해 예약할 수 있나요?
본인인증 수단은 어떤것을 이용할 수 있나요?
본인인증 수단별 혼잡 상황을 확인할 수 있나요?

코로나19 백신접종현황 (8/16 0시 기준)

8월 16일 0시 기준 전국 코로나 19 백신 1차접종률은 43.19%입니다. 접종 완료율은 18.79%로 아직도 많이 낮은 상황입니다. 1차접종 기준, 지역별 접졍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이 42.91%, 경기가 40.23%, 인천이 40.71%로 수도권 전부 40%를 넘어섰습니다. 비수도권으로는 전남이 51.93%, 부산이 45.51%로 높은 편이며 세종이 35.49%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30대 접종허용

백신 도입 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대상 연령은 30대 이상이었지만 희귀혈전증 때문에 정부는 7월 1일부터 50대 미만 연령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을 금지했었습니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노쇼가 증가해 폐기 백신이 많아지자, 정부는 백신 가용물량 등을 고려해 30대 이상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을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했습니다.

잔여백신에 한정된 기회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30대 이상에서도 신청할 수 있고, 2차접종은 기존의 11주가 아닌 8주 뒤에 맞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별 부작용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계속 됨에 따라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등의 접종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백신 사고 소식들이 자주 전해지면서 불안해 하는 분들도 늘어가고있는데요, 각 백신의 부작용들도 잘 알아두시고 부작용이 발생하면 빠르게 가까운 병원을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별 부작용
모더나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얀센 백신 부작용

코로나19 백신 사고 뉴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인원이 늘어나면서 사고 소식도 자주 전달되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등에서 사고소식이 자주 들리고 모더나와 얀센 사고소식은 상대적으로 좀 적은것 같습니다.


얀센백신 40만회분 추가공급

미국은 지난 14일 코로나19 팬데믹과 싸우기 위해 우리의 동맥국이자 파트너국인 한국에 얀센백신 40만회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미국이 제공하는 40만회분과 앞서 도입된 10만회분 총 50만회분은 재소자와 항해종사자 등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국산백신 개발현황

정부에서는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목표로 임상3상 승인기간 단축 등 임상3상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국내 7개사는 백신을 개발중이고, 이중 SK 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8월 10일 임상3상에 진입했습니다. 제넥신은 7월 5일 인도네시아에서 2/3상을 승인받았고, 유바이오로직스와 진원생명과학도 올해 12월 임상3상 진입이 목표입니다. 빠르게 국산백신 개발이 완료되어 백신수급 걱정하지 않고 접종할 수 있길 바랍니다.


코로나19 람다 변이 바이러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다양한 변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 4차유행도 변이 중 하나인 델타 바이러스가 강력한 전파력을 갖고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31개국에서 람다변이가 보고되었으며 남아메리카 지역에서는 람다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 화 되고 있고 우리 주변에는 일본에 상륙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람다변이의 전파력은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된 바 없습니다. 람다변이는 주요변이가 아닌 기타변이로 분류되었으며 전파력 등에 관한 분석 및 모니터링이 진행중입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코로나19로 온 국민의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국민생활 안정을 위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은 오늘(17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자영업을 하고 계신다면 지급대상 등에 대한 요건을 잘 살피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 ‘코로나뷰’

코로나와 관련된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는 채널을 공유합니다. 친구추가 하시고 최근소식들 받아보세요.


당신만 모르는 백신뉴스(연재)


함께보면 좋은글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