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마려운 소변, 의심해야 하는 이유


과민성 방광은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려 사회생활을 어렵게 하며, 정신적으로는 우울증과 수치심을 유발하여 대인관계 기피 등 다양한 형태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줍니다.

대부분 수치스럽다는 이유로 병원방문을 꺼려하는데, 임의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더 악화됩니다. 과민성 방광염은 시간을 갖고 치료하면 충분히 호전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전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방광이란 무엇일까?

배뇨와 관련된 다양한 질환들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보는 것이 방광염, 요실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과 혼동하기 쉬운것이 바로 과민성 방광입니다.

과민성 방광은 방광이 과도하게 민감한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소변을 저장하는 동안 방광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자주 수축하여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는 여성의 20~30% 정도가 겪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요로 감염이나 다른 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과민성 방광 증후군 자가 진단법

  1.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본다.
  2. 소변을 참지 못해 어딜가든 화장실 위치부터 알아둔다.
  3. 화장실에서 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실 때가 있다.
  4. 외춣 할 때 물이나 음료수 마시는 것을 삼간다.
  5. 화장실이 없는 것 같은 장소는 가지 않으려 한다.
  6. 화장실을 자주 다녀 일에 방해를 받는다.
  7. 옷을 버리지 않기 위해 가끔 패드나 기저귀를 착용한다.
  8. 자다가 2회 이상 화장실에 가서 싶은 잠을 못잔다.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늘어나는 것은 수분 섭취량 증가로도 나타날 수 있지만, 갑작스러운 소변 횟수가 늘었다면 과민성 방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은 방광염이나 요실금과 같은 증상과 비슷하지만, 무엇보다 불안함이라는 심리적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원인

대부분 명확한 원인이 없습니다 하지만 뇌졸중,파킨슨병, 치매, 척수 손상, 골반강 내 수술, 출산 시 신경손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출산이나 노화로 골반저근(자궁, 방광, 요도 등을 지지하는 근육)이 약해졌을 떄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방광염, 방광 내 이물질, 요로감염, 하부요관결석, 복압성 요실금, 비뇨기계 종양, 과도한 수분 섭취 및 배뇨량, 수분 섭취-배설 연관 질환, 당뇨, 호르몬 결핍, 변비, 비만 등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 예방 수칙

  1. 저녁 6시 이후 이후 수분섭취 자제하기.
  2. 커피, 녹차, 알코올 등은 피하기
  3. 변비로 인한 방광 자극 위험, 섬유질 섭취하기

금연과 체중조절,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 중에서도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이나 이뇨 작용을 하는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코올, 커피, 녹차, 홍차 등 카페인 음료, 매운 음식, 인공감미료, 탄산음료 등 이러한 음식들은 방광을 도욱 예민하고 자극하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체중조절 또한 과민성 방광에 중요하며, 특히 골반 기저근 강화 운동이 도움이됩니다. 과민성 방광 신우신염, 골반염을 이겨낸 운동은 다음과 같다.

  1. 양팔을 하늘로 뻗은 상태에서 까치발을 들어주기
  2. 까치발을 든 상태에서 무릎을 굽혀 앉기
  3. 팔을 90도 접었다 편 후 빠르게 일어선다.

골반 기저근 강화 운동, 일명 골반 회춘 운동은 한 번에 5~10회씩 아침, 저녁으로 운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