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락의 효능, 건강에 좋은 이유


많은 사람들이 칼국수 중에서 특히 바지락이 들어간 바지락 칼국수를 좋아한다. 된장찌개, 순두부찌개 등 국물요리에도 빠지지 않는 바지락은 봄에 먹어야 가장 맛있다. 봄에 채집한 바지락은 살이 오동통하고 고소한 맛이 난다. 여름철 산란준비를 위해 3월부터 바닷속 유기물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1 . 간 건강 개선

바지락은 오래전부터 간 건강 개선 효능을 인정받은 식품이다. 옛 조상들은 황달 기운이 있을 때 바지락 끓인 물을 먹었을 정도로 건강에 좋다. 바지락이 간 건강에 좋은 이유는 타우린 함유량이 많기 때문이다.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시한 영양성분표에 따르면, 바지락 100g당 타우린 함량은 1,052mg이다. 성인의 일일 타우린 섭취 권장량은 1,00mg이다. 바지락 한 줌으로 하루 타우린 권장 섭취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

타우린은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한다. 또, 체내 알코올 분해 효소를 화성화시켜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다. 따라서 숙취가 있을 때 바지락을 먹어도 좋다.

2 . 빈혈예방

바지락에는 철분도 많이 들어있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바지락 100g당 철분 함량은 2.68mg이다. 100g당 2.6mg의 철분이 들어있는 쇠고기와 비슷한 수치로, 바지락을 먹으면 쇠고기를 먹는 것과 같은 철분 섭취 효과를 누릴수 있다.

철분이 많이 든 음식을 자주 먹어야 빈혈에 걸리지 않는다.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사 정세진 원장은 “빈혈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요인은 철분 결핍성 빈혈”이라며 “철분이 많이 든 음식이나 붉은 색을 띄는 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3 . 갑상샘 기능 유지

갑상갬에서는 갑상샘 호르몬을 만들어 체내 신진대사를 조절한다. 바지학에 풍부한 셀레늄은 갑상샘 호르몬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깊이 관여한다. 하이닥 복약상담 손경호 약사는 “갑상선 호르몬이 우리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 효소가 셀레늄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셀레늄 수치가 떨어지면 갑상샘 기능도 떨어질 수 있다.

한국영양학회가 제시한 성인의 셀레눔 일일 권장 섭취량은 30~60ug이다.국립수산과학원의 영양성분표에 따르면, 바지락 100g당 셀레눔 함량은 41ug으로 일일 권장 섭취량과 맞먹는다. 갑상샘 기능 저하를 막는데 바지락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이유이다.

4 . 바지락, 신선하게 먹으려면?

신선한 바지락은 껍질에서 푸른색 광택이 난다. 반면 채취한 지 오래된 바지락은 껍질에서 탁한 갈색빛이 돈다. 아울러 입을 벌리고 있는 바지락은 이미 폐사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입을 꾹 다물고 있는 바지락을 골라야 한다.

신선한 바지락을 골랐더라도 해감을 잘못하면 먹다가 모래와 흙을 씹을 수 있다. 해감을 잘하려면 우선 깨끗한 물에 바지락을 2~3회 씻어주고,그 다음 바지락이 살짝 잠길정도로 물을 새로 넣고 소금 2큰술을 넣는다.그리고 바지락을 담은 그릇을 신문지나 검은색 비닐로 덮고, 갯벌처럼 주변이 어두운 환경을 조성해주변 바지락이 이물질을 뱉어낸다. 마지막으로 그릇을 냉장실에 넣고 2~3시간 정도 기다리면 바지락 해감이 마무리된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