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노인 치주질환 반드시 후회한다!!


노화라는 것은 소요되는 시간에 관계없이 사람이 늙어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생리학적, 사회학적인 과정의 복합한 상호관계를 포함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때 노인은 연령으로 따졌을때 65세 이상을 말하며, 최근 부단한 노력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평균 수명이 연장되었지만 급성과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또한 대부분의 노인들은 적어도 하나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고, 그중에서도 노인 치주질환은 꽤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노년기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여러가지 요인 중 하나가 치아 건강입니다.

또한 치주질환이 있는 경우 심혈관계 질환, 폐 질환, 당뇨 등 내분비 질환과 같은 여러 전신 질환의 발병 위험이 커진다. 때문에 노년기 대표적인 치아질환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구강건조증

구강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질환은 구강이 건조해지면서 발생한다. 침은 구강점막에 수분을 공급해줄 뿐 아니라 치아 면에 이물질이 달라붙지 않도록 하고, 침속의 면역 성분이 구강 내 세균을 억제하는 구강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침의 분비가 적어지면 입 안이 화끈거리고 음식을 씹고 삼킬 때마다 자극적인 통증, 혀의 감각 이상 및 혀의 갈라짐이 생기기도 한다. 또 구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의치 착용 시 더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노인의 경우 구강이 건조하지 않도록 평고 물을 자주 섭취하고 식습관도 조금씩 조절하는 것이 좋다. 입안을 쉽게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담배, 술, 차, 커피, 너무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치근우식증

치아 건강이 많이 약해져 있는 노인의 경우 구강건조증이 지속하면 구강 내 지정작용이 감소해 잇몸이 내려앉아서 뿌리가 드러난 자리에 치근우식증이 발생할 수 있다.치근우식증의 경우 치아 보존이 어려울 수 있어 평소 정기검진을 통해 충치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다. 당뇨 등의 전신 질호나이 있는 경우 치근우식이 호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옆으로 문지르듯 닦는 올바르지 못한 칫솔짓이나 이갈이와 같은 악습관은 치경부의 마모를 유발해 치근 우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개선해야 한다. 식습고나 조절도 필요한데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고, 치아 표면에 오래 붙어있을 수 있는 끈적거리는 음식이나 당류가 과도하게 포함된 음식은 섭취를 자제하고,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채소를 충분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치주병

대표적인 노인 구강질환인 치주병은 치아 주면의 잇몸과 뼈에 생기는 질환이다. 잇몸이 붓고 피가나고 치아가 흔들리는 현상으로 자연적으로 치아가 빠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치아 주변에 자리 잡은 세균이 증식해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잇몸 전체가 약해지기 시작하면서 치아들의 균형이 빠르게 무너질 수 있다. 치주병을 일으키는 원인은 치석으로 치석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난 이후 남아있는 찌꺼기가 침과 섞이면서 딱딱하게 굳어진 상태로 연 1회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올바르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사이, 이와 잇몸사이는 음식물이 자주 끼기 때문에 치실이나 칫솔 등의 보조기구를 사용해 구강 내의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치아 상실

치근우식증과 치주병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으면 치아 상실로 이어질 수있다. 치아가 상실되면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게되기 때문에 전신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실된 치아의 개수난 부위에 따라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 적절한 방법으로 치아 기능을 대신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아프거나 불편할때 치과를 방문했지만, 고령화 시대가 찾아오면서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큰 문제가 없더라도 6개월이나 1년에 1번씩 정기적인 구강검진을 받아 치아 상태를 점검하고, 예방과 조기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