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병수당 뜻? 자격과 신청방법 금액 등 알아야 받습니다.


상병수당이라는 제도를 알고 계시나요?2022년 보건복지부에서는 몸이 아픈 근로자들을 위해 상병수당 시범사업을 시행함을 알렸습니다. 윤석열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로 상병수당은 근무를 하다가 크고 작은 질병에 걸렸을때 마음놓고 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정부에서는 아파서 일을 못하게 되는 경우 쉬면서 돈을 받을 수 있는 상병수당 제도를 시범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상병수당 뜻

상병수당이란 근로자가 업무 외 질병 및 부상 등으로 인해서 경제활동이 불가능한 경우에 치료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상병수당 자격

상병수당은 만 15세이상~만65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적자로 일단 시범운영을 6개 지역에서 하고 있습니다. 경기 부천시, 경북 포항시, 서울 종로구, 충남 천안시, 경남 창원시, 전남 순천시 6개 지역에서 상병수당을 시범운영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다가오는 2025년도까지 전국으로 확대되어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시범운영 지역이 아니더라도 알아두시는것이 도움이 되는 정책입니다.

상병수당은 직장인이나 자영업자 등의 경우 건강보험을 1개월 이상 가입 또는 고용보험 1개월 이상 가입 또는 직전3개월 사업자등록 유지 + 전월매출 191만원 이상 중에 한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과 질병목적 외 휴직, 그리고 자동차보험적용자와 타 제도 수급자, 해외출국자는 신청이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상병수당 신청방법

상병수당은 국민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 각 지역의 지사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 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한 후 민원요기요 >> 개인민원 >. 보험급여 >> 상병수당 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비서류는 지역별로 다르니 해당 지역의 구비서류를 다운로드한 후 작성하고 상병수당을 신청하면 됩니다.

상병이 발생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사전문답서를 작성하시고 상병수당 신청을 위한 진단서 등 서류를 발급받습니다. 이후 공단에 상병수당을 신청하면 자격 및 의료인증 등에 대한 심사 이후 급여를 지급하게 됩니다. 만약 아픈부분이 낫지 않았다면 수급기간에 대한 연장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상병수당 금액

2022년 기준 최저금액의 60%인 일 43,960원을 지급합니다.

상병수당 수급요건

상병수당 수급요건은 모형 1,2,3으로 나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윤석열정부 국정과제 중 한가지인 상병수당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아직 시범운영이기 때문에 정책의 대상이 되는 분들이 많지는 않겠지만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국가 복지정책이 나오면 빠르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