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및 운영방법


2023년 글로벌 통화긴축에 따른 시장금리 상승으로 가계부채의 상환부담이 크게 증가하여 윤정보에서는 실수요자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 1년동안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의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을 통합해서 자격을 완화해서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월 30일부터 시행되는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은 주택금융공사에서 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 보시면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정의

특례보금자리론이라는것은 가계부채 상환에 어려움이 발생하자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돈을 빌려주기로 한 정책입니다. 2023년 1분기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제공한다고 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던 상품이고 2023년도 1년간만 한시적으로 조건을 완화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보금자리론의 통합운영계획

먼저 보금자리론은 우대형안심, 보금자리론, 적격대출로 나뉘어 운영되어 왔습니다. 주택가격에 따라 대출한도, 소득한도 그리고 금리 등이 달라지게 운영되어 왔고 이런것들을 통합해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주택가격은 9억원까지, 대출한도는 5억원으로 설정되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해 보세요


특례보금자리론 2023년 신청 유의사항

대출을 신청하는 시점에 따라서 적용금리, 신청자격 등이 바뀔 수 있으니 반드시 신청 전 본인의 금리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대출을 신청하는 시점에 따라 적용금리, 신청자격 등이 변화되는 만큼 적용되는 제도를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➊ 올해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이용가능 차주가 내년에 대환용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시, 현재보다 대출금리가 상승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➋ 그간 누적된 시장금리상승으로 인한 보금자리론 금리 인상이 연말 예정*된 만큼, 보금자리론 대출이 필요하신 들은 미리 신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 누적된 금리상승으로 12.20일경 금리인상 예정(조달금리, 시장상황 등 감안 주금공이 인상폭 결정·발표예정)
   단,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금리는 올해 중 불변[3.8~4.0%(저소득·청년 3.7~3.9%)]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