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나의 입냄새..? 마스크 속 악취, 해결법 및 자가진단법 대공개


코로나19로 인해 외출할때 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스크!

혹시 마스크를 쓰고나서 입냄새가 나던 경험 1번씩 있으신가요?

마스크는 코로나19를 예방해주는 소중한 마스크지만, 최악의 단점으로는 의도치않은 입냄새를 맡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임냄새 제거를 위해 하루 양치 3번 이상, 그리고 가글같은 구강청결제에 다들 신경 쓰시고 있을텐데요!

마스크를 장시간 끼고 있다보니 마스크 사이로 나는 냄새로 인해서 이게 진짜 내 입에서 나는 냄새인가?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답답한건 둘째치고 마스크속 냄새때문에 마스크를 쓰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마스크만 쓰면 심한 이유가 대체 무엇때문일까..? 생각은 해보셨나요?

입냄새의 원인은?

입냄새는 많은 부분이 입안의 문제이고, 나머지는 신체 다른 곳의 질병이나 전신 질환에 의해 발생됩니다. 데부분의 사람들이 입냄새는 구강위생이 불량하여 충치, 치석,음식찌꺼기 등에서 세균이 자라서 입냄새가 나게 되는데요.

치주염이 가장 흔한 입냄새의 원인이며, 당뇨,결핵 등의 전신질환이나 약물 장기복용, 비타민 결핍 등은 구내염이나 설염을 잘 일으키므로 입에서 악취가 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다른 이유로는 특히 구강건조증이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혀에 백태가 많이 생겼을때 함께 나타날 수 있는 구강질환중 하나입니다. 백태로 인해 모설화가 진행되면 음식물찌꺼기도 쉽게 안떨어질뿐만 아니라 세군들이 증식해서 내뿜는 구취가스 때문에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건조증은 백태를 더 심해지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더욱 입냄새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마스크 입냄새 유독 심한 이유는?

마스크속 입냄새가 심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입속 유해균이 해결되지 않아서 입니다. 마스크를 쓰면 숨쉬기가 불편해 종종 입으로 호흡을 하게되는데 이때 입안이 건조해져 침이 마르면서 입속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지게 됩니다.

밤새 자는 동안 입이 말라 다음날 아침에 입냄새가 더 심해지는 것과 유사한 원리입니다. 또 커피,주류 등의 섭취가 빈번하거나 구강 건조 증상이 있는 경우도 심하게 세균 번식이 일어나서 마스크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입냄새 해결법은?

마스크 입냄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강 내 유해균을 제거해 주어야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식후 꼼꼼히 양치질을 하여 유해균의 증식을 방지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치아 깊은 곳에 끼어있는 음식물을 제거하기 위해 치간칫솔이나 치실로 깨끗이 닦아여 하며 가글액을 사용해 입안을 깨끗하게 행구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은?

1. 물 마시기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평소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게되면 입안이 건조해 질 수 있습니다. 입안이 자주 건조해지면 평소 물을 충분히 마셔서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새주는 것이 좋으며 입냄새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구취가 난다고해서 구강청결제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구강청결제 성분이 입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껌 씹기

껌을 씹으면 침샘을 자극하고 침 분비를 원활하게 만들어 입안이 건조할때 도움이 된다.

식사중에도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임식물을 씹는 습관을 들이고, 침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을 주는 것이 좋으며 침 분비를 활성화 시킴으로서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혀 많이 움직여주기 (운동)

혀와 입을 자주 움직이면 침샘이 자극되어 침 분비도 원활해진다. 특히 사람들이 발음연습을 하기 위해 하는 아-에-이-오-우 등 자주 해주는 것이 침샘 분비, 즉 침 분비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되며 골고루 자극해서 피부탄력 강화와 주름 예방 그리고 발음연습을 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입냄새 자가진단법은?

자가진단법은 밑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