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은행햇살론 자세한 정보

날씨는 추워지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코로나까지 극성을 부리는 요즘 sbi저축은행햇살론이 서민들의 한 줄기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햇살론 개요

본래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명목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는데요.

2010년 7월에 출시되어서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상품입니다. 농협과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sbi저축은행햇살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을 위한 상품과 자영업자를 위한 상품이 따로 존재합니다.

관련글 – 무직자대출가능한곳 저축은행 등 방법알아보기

sbi저축은행햇살론 직장인

근로자 생계대출이라는 이름으로 저소득 직장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격 요건은 3개월 이상 재직하고 있으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로 신용등급이 6~9등급인 근로자가 해당됩니다.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 1등급에서 9등급까지도 가능합니다. 한도는 최대 1500만원으로 굉장히 넉넉한 한도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한창 어려웠던 2020년도에는 한시적 특례조건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현 직장 1개월 이상 및 최근 1년 이내 총 3개월 이상 재직한 경우에도 이용 가능합니다.

금리와 상환 방법

상한 금리는 조달원가에 스프레드 상한 기준을 적용하여 매달 변경됩니다. 하지만 약정금리를 연 8%대로 제공하고 있다고 하니 굉장히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자는 매월 부가되며 후취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연체금리는 약정금리에 3%p를 더해서 적용되며 상환은 원금 균등분할상환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매달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가는데 중간에 여유자금이 생기신다면 바로 상환하는 것이 좋은데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서울보증재단에서 보증보험을 통해 나온 상품이기에 진행할 때 보증보험료가 들어갑니다. 연 2%가 적용되며 중도 상환시 별도로 책정됩니다.

관련글 – 햇살론 추가대출 서류 무엇이 필요할까?

꼭 알아야 할 사항

햇살론 17을 이미 이용했더라도 중복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잦은 이용은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출이 가능하다고 무조건 끌어다 쓰기보다는 현재 능력 범위에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 먼저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sbi저축은행햇살론 자영업자

자영업자를 위한 지원은 총 세가지 항목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영업자운영대출, 자영업자창업대출, 자영업자대환대출입니다.

먼저 공통되는 사항은 약정금리가 연 7%대로 굉장히 저렴합니다. 연체금리는 약정금리에 3%p를 더해서 적용됩니다.

신용보증재단의 상한 금리는 역시 직장인과 같은 공식으로 적용되며 매월 변경됩니다. 상환 방법도 직장인과 같고 취급수수료나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점도 같습니다.

하지만 보증보험료는 보증금액의 연 1%이내로 저렴합니다. 하지만 원금 중도상환시에는 별도로 책정됩니다.

관련글 – 개인사업자신용대출 금융권별 비교

운영대출

3개월 이상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소득 4500만원 이하로 신용등급 6~9등급의 자영업자를 위한 대출입니다.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1등급에서 9등급까지도 가능하며 조건을 만족하면 대출 한도는 최대 2000만원입니다.

창업대출

창업교육이나 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이 지나지 않은 자영업자 대상의 지원입니다. 임차보증금을 포함하여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환대출

위의 운영대출 자격을 만족하면서 신청일을 기준으로 3개월이 경과한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정상 상환중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운영자금과 창업자금을 포함하여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개인을 지원하기 위한 금액도 있고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부분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적절한 이용을 통해서 모든 분들이 지금의 위기를 벗어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