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세부 시행계획 핵심내용 요약 (8/30 기준)

오늘(8/30) 5차 재난지원금 중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세부 시행계획이 발표 되었습니다. 핵심내용만 가장 정확하게 요약하였니 주위에 공유하고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세부 시행계획 핵심내용 요약 (8/30 기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대상 및 지급액

21년 6월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1인가구와 맞벌이 가구일 경우 약간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하위 80%보다 조금 높더라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이 될 경우 1인 당 25만원 x 가구원의 국민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인가구의 경우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미성년자의 경우 주민등록 상 세대주가 신청해야 하고, 미성년자 단독세대의 경우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 건강보험료 기준은 가구원이 몇명이냐, 맞벌이냐 외벌이냐에 따라서 다르니 본인 해당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 확인하기 (대상 별 건강보험료 기준)
1인가구2인이상 외벌이2인이상 맞벌이
※ 재산세 과세표준 9억원 이하, 금융소득 2천만원 이하 등 재산기준 만족 필요

정확하게 모르겠을 경우 아래의 국민지원금 계산기를 이용해 보시거나 직접 건강보험공단에서 조회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일정 (9/6~)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 지역사랑상품권 / 선불카드 중 1가지를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 기간이 다릅니다.


온라인 신청

9월 6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시작됩니다. ①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② 지역사랑 상품권을 신청할 수 있고 신청일 다음날 충전됩니다.(문자 통보) 온라인 신청 가능 기한은 10월 29일 까지입니다.

주요 카드사 홈페이지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국민지원금 신청 금융기관 홈페이지
KB국민카드NH농협카드롯데카드
BC카드삼성카드신한카드
우리카드하나카드현대카드
※ 그외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협 창구를 방문하시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9월 13일~10월 26일)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신청을 원하는 분은 주민등록 상의 관할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지역사랑상품권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 별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울시부산시 √대구시 √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
울산시 √세종시 √경기도 √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
경상남도 √제주도 √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의 경우 온라인 신청이 끝나고 일주일 후인 13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용, 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지급받는 경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하시면 되며, 종이로 된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발급을 희망하는 경우 해당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체트카드는 다음날 충전되고 선불카드나 종이 상품권의 경우 바로 지급합니다.



국민지원금 관련 전화 문의

아래 번호를 터치하시면 국민지원금 전담 콜센터(1533-2021)와 정부 합동 민원센터(110)로 전화해 문의하실 수 있으며 본인 주소지 관할 시군구청과 읍면동 주민센터로 전화하셔도 지원금과 관련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전담 콜센터

☎정부 합동 민원센터

5차 재난지원금 신청 요약

국민지원금 신청 5부제 운영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신청 첫주에는 마스크 신청때와 같은 방식의 5부제를 운영합니다. 생년월일의 끝자리 1,6인 경우 월요일에 신청,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이며 주말은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첫주가 지나면 5부제와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알림톡 받기(국민비서)

국민비서에서는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일을 까먹거나 놓칠 경우를 대비해 국민지원금 신청 알림톡을 설정해 둘 수 있습니다. 쉽고 간편하게 신청일정을 알람설정 해 두세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사용기간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전통시장과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등등에서 사용할 수 있고 백화점이나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대형 온라인몰과 전자판매점, 대형 배달앱 등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다만 대형 배달앱에서 주문하더라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자체 단말기를 사용해서 현장결제 할 경우 사용이 가능하며 대형마트 내의 임대매장이나, 하나로마트의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된 매장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은 9월 6일부터 신청하여 지급받는 즉시 사용이 가능하고, 2021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을 찾아보시려면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세요 (9/6 서비스 오픈)


자주묻는질문

국민지원금 자주묻는 질문 12가지
국민지원금, 누가 얼마나 받나.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소득 기준은 같나.
소득 기준은 맞지만 자산이 많은 경우 받을 수 있나.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소득 기준은 같나.
소득 기준은 맞지만 자산이 많은 경우 받을 수 있나.
재외국민이나 외국인도 받을 수 있나.
지급 대상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
어떤 절차를 거쳐 언제부터 국민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
신청 날짜는 모든 국민이 같은가.
국민지원금은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
이의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