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의 Best 7 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을 흔히 성인병이라 불렀는데, 요즘에는 생활습관병이라고 합니다. 오늘날 흡연, 음주, 과도한 나트륨 섭취, 스트레스 등에 쉽게 노출되면서 고혈압 연령대도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으로, 온 몸의 여러 장기와 조직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혈과 내부 일정한 압력이 필요합니다.

심장은 수축과 이완을 통하여 온 몸으로 혈액을 내보내게 되는데, 심장이 수축하면서 대동맥으로 혈액을 보낼때의 최고 혈압을 수축기 혈압, 심장이 이완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때 최저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정상 혈압수치는 수축기 혈압120mmHg, 이완기 혈압 80mmHg미만입니다.

약 없이 혈압을 낮추는 7가지 방법

위험한 식습관을 버리자

높은 혈압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식습관이라고 합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위와 기름진 음식, 수분섭취 부족, 인스턴트 음식 등이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트륨 축적으로 혈관에 기름이 끼고 좁아져 형압이 상승하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비타민 섭취하자

미국의 한 연구팀은 비타민과 혈압의 관계를 연구했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비타민c를 6주 동안 복용시켰더니 최대 혈압 8~10까지 낮췄다고 발표했습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과일과 채소에 있는 화학성분과 섬유질은 혈압을 낮추는데 큰 기여를 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혈압이 높다면 평소 먹는 육류를 줄이고 채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해 비타민C 섭취를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운동하기

하루 1시간 이상의 운동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을 구준히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돼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속도가 원활해집니다.하루 24시간중 1시간만 운동에 투자해도 혈압을 낮추고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아침식사를 꼭 챙기자

매일 아침 건강한 식단의 아침식사는 점심과 저녁식사의 과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다르면 아침식사를 챙기는 사람은 식사를 거르는 사람보다 낮은 체중과 혈압수치를 보였다고 합니다. 아침식사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과일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없애자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오랫동안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면 건강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일 뿐만 아니라 몸속 장기들의 기능을 늦추고 불안정하게 만들 수 ㅣㅇㅆ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장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소화불량입니다. 평소 스트레스 때문에 힘들다면 충분한 휴식과 운동을 통해 해소시키는 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술과 담배는 멀리하자

혈압을 높이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술과 담배입니다. 술은 체내혈당을 높이고 콜레스테롤을 높여 혈압 상승을 일으키는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담배력시 맥박을 놓이고 폐와 혈관을 병들게 하여 건강을 약화시키고 돌연변이 세포가 발생됩니다. 간접흡연으로 인해 가족은 물론 주변사람들 건강마저 해칠 수 있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가지기

이탈리아 플로렌스 대학 연구팀은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고혈압 환자들에게 매일 30분씩 천천히 심호흡하고 클래식과켈트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하도록 했는데 충분한 휴식을 한 환자들은 일주일만에 최고 혈압 3.2포인트 감소했으며 한달 뒤 4.4포인트까지 감소했습니다.

`

ㅎ혀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